자신이 한행동들에 책임을 지지 않으면스트레스를 받고 심리적으로 위축된다.실수와 약점을 인정할 때 오히려 삶이 더 나아지는법이다. 책임을 지는 태도는 자신을 사랑하는 행위다.우리들 대부분은 무슨 일을 저지르고 나서야깨닫고 가책하게 되며, 때로는 책임감을피하기 위해 몸을 웅크린다.- 제이크 듀시의《오늘부터 다르게 살기로 했다》중에서 -사람이 살면서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.'그 사람, 무책임하다'는 평판입니다.그런 평판은 불명예를 넘어 자신의 존재 가치를스스로 땅바닥에 내팽개치는 일입니다. 책임을 지는태도는 사람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. 책임감도 자랍니다.태산 같은 책임감도 자신에게 맡겨진 작은 일에책임지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.- 고도원의 아침편지 입니다 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