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음공부해요..

책임을 지는 사람..

한 미희 2026. 6. 1. 10:07

자신이 한

행동들에 책임을 지지 않으면

스트레스를 받고 심리적으로 위축된다.

실수와 약점을 인정할 때 오히려 삶이 더 나아지는

법이다. 책임을 지는 태도는 자신을 사랑하는 행위다.

우리들 대부분은 무슨 일을 저지르고 나서야

깨닫고 가책하게 되며, 때로는 책임감을

피하기 위해 몸을 웅크린다.

- 제이크 듀시의《오늘부터 다르게 살기로 했다》중에서 -

사람이 살면서

가장 경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.

'그 사람, 무책임하다'는 평판입니다.

그런 평판은 불명예를 넘어 자신의 존재 가치를

스스로 땅바닥에 내팽개치는 일입니다. 책임을 지는

태도는 사람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. 책임감도 자랍니다.

태산 같은 책임감도 자신에게 맡겨진 작은 일에

책임지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.

- 고도원의 아침편지 입니다 -

'마음공부해요.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너무 멀어지지 마세요..  (0) 2026.06.10
가지치기..  (0) 2026.06.05
이청득심 (以聽得心)..  (0) 2026.05.29
저절로 좋은 사람..  (0) 2026.05.25
왜 '지성'이 필요한가..  (0) 2026.05.2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