마음공부해요..

나무는 자기 씨앗만 키우지 않는다..

한 미희 2026. 4. 29. 06:57

그날 나는 배웠다.

씨앗은 나무의 시작을 넘어,

숲 전체를 이어 주는 생명의 매개체다.

뿌리로 미는 씨앗이 있고, 날개로 떠가는

씨앗이 있으며, 호흡하며 걷는 씨앗도 있다.

나무는 자기 씨앗만 키우지 않는다. 잎으로

그늘을 드리우면, 그 그늘에 다른 생명들이

숨 쉬고 둥지를 튼다. 그 자리 자체가

씨앗의 확장이다.

- 남효창의 《우리는 모두 씨앗이다》 중에서 -

숲은 나무에서,

나무는 씨앗에서 시작됩니다.

씨앗이 있어야 나무가 있고, 씨앗이 번져야

숲이 살아납니다. 숲을 이루는 존재들은 혼자 가지

않습니다. 나무 그늘 아래에서 햇살과 바람,

비를 함께 나눕니다. 다른 나무의 씨앗도

그 그늘에서 움트며 숲을 이룹니다.

사람 또한 이와 같습니다.

- 고도원의 아침편지 입니다 -

'마음공부해요..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일상에서 벗어나기..  (0) 2026.05.06
숲이 깨어나는 시간..  (0) 2026.05.04
아이는 하루에 삼백번을 웃는다..  (0) 2026.04.24
내 나이 겨우 환갑..  (0) 2026.04.22
창조적 상상력을 가진 사람..  (0) 2026.04.20